“노력한다고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겠지만, 성공한 사람은 모두 노력했다는 것을 명심하라” > 스포츠건강

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건강


“노력한다고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겠지만, 성공한 사람은 모두 노력했다는 것을 명심하라”

–야구선수 출신 스포츠심리학 박사과정생 유형선 인터뷰/인터뷰어 : 강인규

본문

KakaoTalk_20250519_140332017_06.jpg

  

야구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다그 안에는 도전과 좌절극복과 성장이라는 모든 인생의 요소가 담겨 있다그 길을 걸으며 야구선수에서 스포츠심리학자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유형선 씨를 만나봤다그는 선수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이제는 후배 선수들의 마음을 다루는 심리학자의 길을 걷고 있다선수로서의 끈기와 열정을 연구와 교육으로 확장해가는 그의 이야기는 야구를 넘어꿈을 향해 달리는 모든 이들에게 큰 울림을 전해준다.


KakaoTalk_20250519_140332017.jpg

  

 

KakaoTalk_20250519_140332017_01-500.jpg

강인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유형선 안녕하세요저는 양천중서울고중앙대 야구부를 거쳐 현재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스포츠심리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유형선입니다야구는 저의 어린 시절부터 청춘의 대부분을 함께한 존재였습니다그동안 선수로서의 삶을 살아오며 쌓아온 경험들을 이제는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다른 선수들과 나누고 싶다는 목표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강인규 야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형선 2009년 초등학교 5학년가족과 함께 잠실야구장에서 두산과 LG의 라이벌 경기를 관람한 것이 계기였습니다당시 야구장 안의 분위기관중들의 열정적인 응원그리고 선수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은 제 어린 마음을 강렬하게 사로잡았습니다그날 이후 야구는 제 인생의 방향을 완전히 바꿔놓았고부모님께 야구를 하고 싶다는 말을 드린 순간부터 저의 야구 인생이 시작되었습니다. 

 

KakaoTalk_20250519_140332017_08.jpg

 

KakaoTalk_20250519_140332017_02.jpg

 

강인규 야구를 하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요? 

 

유형선 야구를 통해 저는 끈기와 인내협동심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무엇보다 팀원들과 함께 목표를 향해 달려가며 얻는 성취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동이었습니다또한 지도자와 선후배로부터 배운 예의존중배려는 사회생활에서도 큰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하지만 반면에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했고또래 친구들이 겪는 평범한 학창시절의 추억을 놓쳤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그래도 그 시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KakaoTalk_20250519_140332017_09.jpg

 

강인규 본인에게 야구란 어떤 존재인가요? 

 

유형선 야구는 단순한 취미나 직업이 아닌제 인생의 중심이었습니다제 정체성이자 성장의 원천이었고웃음과 눈물성취와 좌절을 모두 함께한 동반자였습니다앞으로 어떤 길을 가더라도저에게 야구는 평생 놓을 수 없는 이름이자 자부심입니다. 

 

KakaoTalk_20250519_140332017_10.jpg

 

강인규 야구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유형선 야구의 가장 큰 매력은 '반전'과 '희망'이라고 생각합니다. 9회말 2아웃마지막 한 타석까지 끝나지 않는 경기 속에 수많은 드라마가 숨어있습니다꼴찌가 1위를 이길 수도 있고예상치 못한 순간에 승부가 뒤바뀌는 짜릿함은 야구만이 줄 수 있는 감동입니다또한 혼자서는 결코 이길 수 없는 스포츠라는 점에서팀워크의 소중함을 몸소 느낄 수 있습니다. 

 

강인규 야구는 언제까지 하셨고지금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유형선 저는 대학 2학년이었던 만 21세까지 야구선수로 활동했습니다이후 은퇴를 결심한 뒤지금은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스포츠심리학 박사과정 중이며동시에 학생 선수들의 기술 및 멘탈 코치로서 트레이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또 유튜브 채널 학빌HAKBILL’을 운영하며 스포츠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KakaoTalk_20250519_140404053_02.jpg

 

KakaoTalk_20250519_140404053_03.jpg

 

강인규 야구 선수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프로 진출 방법은 무엇일까요? 

 

유형선 프로는 냉정한 세계입니다재능만으로는 부족하고꾸준한 자기계발과 차별화된 강점이 필요합니다무엇보다 내가 이 팀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를 명확히 보여줘야 합니다프로는 투자 가치가 있는 선수를 원합니다목표를 구체화하고자신만의 무기를 만들고끊임없이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저는 프로에 진출하지 못했지만지금의 공부와 경험이 후배들에게 의미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KakaoTalk_20250519_140404053_04.jpg

 

강인규 부상 경험과 슬럼프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유형선 대학 입학 직후내측측부인대(MCL) 수술을 받는 큰 부상을 겪었습니다고등학교 시절 팔꿈치 부상도 겹쳐정신적으로 매우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그 시기를 견디게 해준 것은 저를 아껴주시는 분들의 진심 어린 조언그리고 이미지 트레이닝과 반복적인 훈련이었습니다저는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했고그 과정이 결국 저를 다시 일으켜 세웠습니다.

   

강인규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소개해 주세요.

 

유형선 저는 현재 스포츠심리학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며학생 선수들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및 멘탈 트레이닝 코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또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야구 및 운동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며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스포츠와 심리학미디어를 결합해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인규 운동만 해온 입장에서 새로운 길을 시작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유형선 처음에는 정말 막막했습니다익숙했던 루틴을 벗어나 새로운 공부를 시작한다는 건 큰 도전이었죠하지만 시간을 허투루 보내고 싶지 않았고하루하루를 밀도 있게 살아가려 했습니다부족한 부분은 배우고실천하며 채워나가는 것그것이 지금의 저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KakaoTalk_20250519_140404053_01.jpg

 

강인규 유튜버모델트레이너대학원생이라는 다양한 역할을 어떻게 병행하고 계신가요? 

 

유형선 정말 쉽지는 않지만저는 '시간 관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수면시간을 줄이더라도 그 시간 동안 배운 것남긴 것소통한 것이 있다면 충분히 보람을 느낍니다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해 항상 목표를 되새기며 하루를 살아갑니다. 

 

강인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무엇인가요? 

 

유형선 서울고 모교에서 강연을 진행했던 순간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제가 직접 경험하고 배운 스포츠심리학을 후배들에게 나누며그들이 저처럼 흔들릴 때 참고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무대에 서 있었던 그 날의 울림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강인규 야구를 잠정 은퇴하셨을 때의 심정과 극복 과정이 궁금합니다. 

 

유형선 솔직히 말해인생에서 가장 괴로운 순간이었습니다야구가 전부였던 삶에서 방향을 잃은 듯한 공허감이 컸습니다부모님과 가족에게 미안한 마음뿐이었고오랫동안 자책했습니다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이런 아픔을 겪는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고그것이 스포츠심리학을 공부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강인규 운동 경험이 현재의 일에 도움이 되었나요? 

 

유형선 너무나 큽니다체력뿐 아니라 집중력인내심몰입도 등 운동선수로서의 훈련이 지금의 다방면 활동을 견디게 해줍니다특히 멘탈 트레이닝의 중요성을 절감했던 힘들었던 그 시절이선수들에게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KakaoTalk_20250519_140404053.jpg

 

강인규 본인의 인생 터닝포인트는 언제였나요? 

 

유형선 대학 졸업 무렵야구를 잠정적으로 내려놓고 새로운 목표를 세웠을 때였습니다모든 것이 두려웠지만동시에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사실에 희망을 가졌습니다그 선택이 오늘의 저를 만들었습니다. 

 

강인규 향후 목표와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유형선 대한민국 최고의 야구 심리학자가 되고 싶습니다단순히 스포츠심리학 연구를 넘어현장에서 선수들과 함께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술 및 멘탈 트레이닝 코치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궁극적으로는 제 이름을 건 야구심리연구소를 설립해선수와 지도자학부모까지 아우르는 통합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습니다나아가 대학에서 후학을 양성하고야구 지도자로서도 선수 육성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강인규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요? 

 

유형선 "노력한다고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겠지만성공한 사람은 모두 노력했다는 것을 명심하라." 이 말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야구뿐 아니라 인생에서도 성공은 보장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어떤 일이든 노력 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없습니다매 순간 최선을 다해 도전하고실패하더라도 그것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사람만이 결국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선수 생활은 언젠가 끝이 나지만그 후의 삶이 진짜입니다그러니 언제든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자신을 준비시키는 일을 멈추지 않기를 바랍니다.  

 

KakaoTalk_20250519_140332017_05.jpg


 

 

 

 

 

 


  

Copyright © 한국문화예술신문'통'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한 회원 보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
상담신청